기획 일을 하다 보면 어느 날 갑자기 머릿속이 ‘과부하’ 되는 순간이 온다.회의도 겹치고, 기획안도 밀리고, 처리해야 할 피드백은 산더미인데 무엇부터 손을 대야 할지 감이 안 올 때.생각이 많다기보다, **‘생각이 흩어져 있는 상태’**에 가깝다.이럴 땐 나는 생각을 정리하는 루틴을 꺼내 든다.그냥 무작정 ‘해야지’로는 해결되지 않으니까.기획자로서 복잡한 생각을 정리하고 다시 질서를 만드는 방법을 공유해본다.📓 1. 먼저, 종이노트에 쏟아내기 – 디지털이 아닌 아날로그로나는 주로 PC에서 일하지만, 머릿속이 복잡할 때는 오히려 종이노트가 더 잘 맞는다.PC 안의 디지털 질서에서 잠시 벗어나, 그림 그리듯 빈 여백에 마음 가는 대로 끄적이면 ‘정리’ 이전에 먼저 혼란을 배출할 수 있다.하루 한 장, 날..